Search
👉

자세히 알아보기 | 수강신청 주의사항

수강신청, 당연히 하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수업도 대학교 과정이다보니 정규대학과 동일하게 정원이 있고 수강신청을 받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평가인증 받은 기관(평생교육원)에서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듣게 됩니다.

평가인증 여부 점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증 여부를 확인하세요. 인증받지 않은 평생교육원에서 수업을 들어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나한테 필요한 수업을 개설하고 운영하는지 확인하세요. 개설되는 강좌 수가 적은 비주류 전공의 경우 여러 교육원에서 수업을 동시에 들어야 하기도 합니다.

1개 교육훈련기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최대 학점

단일 교육원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전문학사 과정은 최대 60학점, 학사 과정은 최대 105학점까지 단일 교육원에서 이수한 수업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제한을 초과해서 이수하더라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중복과목 점검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은 전국에 수백개가 존재하고 각 기관별로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동일한 “경영학개론” 수업을 운영하다보니 이미 이수한 수업을 또 수강신청하는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측에서는 이와 같은 실수에 대한 사후조치를 해주지 않으니 학습자 개개인이 중복과목 점검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필요한 수업이 있는 교육원을 찾았어요. 80학점 모두 들으면 1년 만에 전문학사 학위 취득할 수 있겠죠?
안 됩니다. 수업을 통해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은 1년 최대 42학점, 1학기 최대 24학점까지입니다. 여러 교육원에서 수업을 듣더라도 제한은 동일하기에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수업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전 단계로

주의사항 더 알아보기